[Make]/BLENDER

[Blender] E 돌출과 G 이동의 차이

Maker_H 2025. 2. 21.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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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유튜버 ddangking님의 쇼츠를 봤는데, E를 사용하니까 면이 그대로 남고 안으로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ALT + E로 해결할 수 있었는데 곰곰이 생각해 보면 G로도 쇼츠의 모양처럼 가능한 거 아닌가? 싶었다.

https://youtube.com/shorts/gtfHrfGz1ik?si=Ski54FBsWlYCchuU


Q. 계단을 만드려고하는데 면을 선택해서 Z 축으로 내린다는 가정하에 E 돌출과 G 이동의 차이는?

A. 아래 그림과 같이 G 이동으로 면을 내리면 선택하지 않은 다른 면이 따라가서 각이 진다.

이런 경우 E 돌출로 면을 만들어 줘야 계단 모양이 나오지만 일반적으로 돌출을 쓰면 사방으로 면이 생긴다.

이때는 ddangking님이 알려주신 ALT + E -> Extrude Manifold를 사용하여 해결하면 된다.

기능 설명 결과
G (이동) 선택한 면을 이동하지만, 기존 구조를 유지. 새로운 면이 생성되지 않음.
E (돌출) 선택한 면을 복사해서 새로운 면을 만들어 확장. 새로운 면이 생성됨.
ALT + E -> Extrude Manifold 기존의 면을 자동으로 삭제 및 연결하는 기능.
보통 구멍을 만들면서 돌출할 때 많이 쓰인다고 한다.
겹치는 면 없이 계단 모양으로 생성 됨.

 


Q. E를 누르고 취소를 해도 생기는 새로운 면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A. 돌출(Extrude)는 자동으로 면을 생성한다.

취소를 눌러도 생성된 면은 그대로 있다. 해당 면을 그대로 두면 추후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방법은 2가지 인데 1번 방법이 쉽다.

 

1. Merge by Distance: 중복된 면/정점 제거

-1. 모델 선택 후 Edit Mode

-2. A 키 눌러 전체 선택

-3. M키 누르고 -> By Distance 선택

-4. 자동으로 중복된 면/정점 제거가 됨.

 

2. 수동으로 중복된 면 삭제

-1. 동일하게 Edit 모드에서 A로 전체 선택

-2. X키 누르고 Limited Dissolve 선택 or Dissolve Faces로 중복된 면 제거

(선 자체가 사라진다.)


Q. 중복된 면을 확인하려면?

A. Merge를 통해 없애면서 작업을 해도 되지만, G 이동으로 움직여 보면 면이 보이고 삭제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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