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E 돌출과 G 이동의 차이
블렌더 유튜버 ddangking님의 쇼츠를 봤는데, E를 사용하니까 면이 그대로 남고 안으로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ALT + E로 해결할 수 있었는데 곰곰이 생각해 보면 G로도 쇼츠의 모양처럼 가능한 거 아닌가? 싶었다.
https://youtube.com/shorts/gtfHrfGz1ik?si=Ski54FBsWlYCchuU
Q. 계단을 만드려고하는데 면을 선택해서 Z 축으로 내린다는 가정하에 E 돌출과 G 이동의 차이는?
A. 아래 그림과 같이 G 이동으로 면을 내리면 선택하지 않은 다른 면이 따라가서 각이 진다.
이런 경우 E 돌출로 면을 만들어 줘야 계단 모양이 나오지만 일반적으로 돌출을 쓰면 사방으로 면이 생긴다.
이때는 ddangking님이 알려주신 ALT + E -> Extrude Manifold를 사용하여 해결하면 된다.
기능 | 설명 | 결과 |
G (이동) | 선택한 면을 이동하지만, 기존 구조를 유지. | 새로운 면이 생성되지 않음. |
E (돌출) | 선택한 면을 복사해서 새로운 면을 만들어 확장. | 새로운 면이 생성됨. |
ALT + E -> Extrude Manifold | 기존의 면을 자동으로 삭제 및 연결하는 기능. 보통 구멍을 만들면서 돌출할 때 많이 쓰인다고 한다. |
겹치는 면 없이 계단 모양으로 생성 됨. |
Q. E를 누르고 취소를 해도 생기는 새로운 면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A. 돌출(Extrude)는 자동으로 면을 생성한다.
취소를 눌러도 생성된 면은 그대로 있다. 해당 면을 그대로 두면 추후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방법은 2가지 인데 1번 방법이 쉽다.
1. Merge by Distance: 중복된 면/정점 제거
-1. 모델 선택 후 Edit Mode
-2. A 키 눌러 전체 선택
-3. M키 누르고 -> By Distance 선택
-4. 자동으로 중복된 면/정점 제거가 됨.
2. 수동으로 중복된 면 삭제
-1. 동일하게 Edit 모드에서 A로 전체 선택
-2. X키 누르고 Limited Dissolve 선택 or Dissolve Faces로 중복된 면 제거
(선 자체가 사라진다.)
Q. 중복된 면을 확인하려면?
A. Merge를 통해 없애면서 작업을 해도 되지만, G 이동으로 움직여 보면 면이 보이고 삭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