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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Sculpting 모드(Dyntopo, Grab 브러쉬, Decimate) 본문
Sculpting(스컬프팅) 모드는 조각(clay sculpting)처럼 3D 모델을 부드럽게 변형하고 디테일을 추가하는 기능이다.
디지털 점토를 손으로 빚듯이 모델을 만들 수 있다.
Sculpting 탭을 선택하여 화면을 전환시키기.
Tab은 이전 모드 전환이라 알고 스컬프 모드에서도 Tab을 눌렀는데 제대로 기능하지 않았다.
Tab은 단순히 오브젝트 모드와 에디트 모드를 전환하는 단축키다.
*Tab = Object Mode ↔ Edit Mode 전환 (레이아웃 모드에서 사용)
*Sculpt Mode에서는 바로 Edit Mode로 안 가고 모드 선택 창이 뜰 수 있음
Dyntopo 사용하기
스컬프팅 모드에는 Dyntopo 기능이 있는데 자동으로 메시를 세분화하거나 조정하는 기능이다.
브러시를 사용하면 단순히 기존 메쉬가 모양에 따라 늘어지기만 했는데 Dyntopo를 켜면 모양에 따라 메쉬의 수도 늘어나는 걸 볼 수 있다.
*모드를 변경할 때마다 기능을 켜줘야 함.
Dyntopo 체크 창 클릭 -> OK 클릭 -> 기능 켜짐, 브러시로 객체를 건드려보면 이전과 다르게 작용한다.
Dyntopo 사용 시 생성되는 메쉬 수 줄이기
메시가 너무 많으면 감당이 안되어 옵션을 설정했다.
Dyntopo 옵션 -> Constant Detail로 설정
이렇게 하면 Resolution이 3이 되고 메시의 수가 좀 적게 수정된다.
Grab 브러시
스컬프팅 모드에는 브러시가 아주 많은데 아직은 기본 브러시만 사용해서 바위처럼 만드는 연습을 했다.
Grab 브러시도 알아두면 좋은데 기본 Draw 브러시에 비해 부드럽게 늘리며 메쉬 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
메쉬를 크게 변경할 때도 좋다.
메쉬를 늘리는 브러시라 Dyntopo 기능이 먹지 않음.
*F키로 브러쉬 크기 조정이 가능하다.
CTRL + 클릭: 안쪽으로 넣기
클릭만 해서 잡아당기면 늘어나지만 CTRL을 누르고 클릭하면 안쪽으로 들어간다.
Q.Low-Poly, High-Poly 단어는 무슨 뜻이지?
A. 메쉬의 수가 많으면 High-Poly, 메쉬의 수가 적으면 Low-Poly라고 한다.
Low-Poly는 큼직한 객체에 적용하면 좋고, High-Poly는 섬세한 작업으로 메쉬별로 조작이 필요할 때 적용하면 될 듯.
Decimate
객체의 모양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불필요한 폴리곤(메쉬)을 줄이는 최적화 기능이다.
나같이 초보는 메쉬가 많으면 다루기 힘들어 해주면 좋다.
모델 선택 후 Modifiers (🔧 스패너 아이콘) 패널 열기
Add Modifier -> Generate ->Decimate 선택
Ratio 값을 줄이면 폴리곤 수가 감소
ex) 1.0 = 원본 그대로 유지
0.5 = 폴리곤 개수를 절반으로 줄임
Apply를 눌러 확정
Q. 강의에서 decimate 확정이 되면 메쉬가 늘어나지 않는다고 했다. dyntopo를 쓰면 늘어나는 것 아닌가?
A. Decimate 적용 여부와 관계없이 브러시(Grab, Elastic Deform 등)만 사용하면 메쉬가 늘어나 보이지만, 실제로 폴리곤 개수는 안 늘어남.
Dyntopo를 켜야만 새로운 폴리곤이 생성되면서 메쉬가 실제로 늘어남.
즉, Decimate 적용 여부는 폴리곤 개수를 줄이는 역할일 뿐, 브러시만으로는 폴리곤 개수를 늘릴 수 없고, Dyntopo를 켜야만 가능
(강의 자막이 잘못된 것인지 내가 잘못 알아들은 것인지는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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